|  존경하는 인물이나 닮고 싶은 사람을 떠올려 본 뒤 ´존경하는 인물 리스트´를 작성해 보세요. 사회적으로 유명한 사람도 있겠지만 주변의 이웃이나 직장 동료라도 좋습니다. 왜 그사람을 떠올리게 된건지, 그 사람의 어떤 점이 훌륭한지에 대해서 생각해 보세요. 그렇게 떠오른 인물들의 리스트를 작성한 뒤 전체 리스트를 살펴본다면 그들이 갖고 있는 공통적인 성향을 발견할 수 있을 겁니다. 그 공통적인 성향을 생각해 본다면 그것이 당신이 추구하는 인생의 가치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  이상을 발견하기 위해서는 원하는 것을 적어 보는 것도 좋은 방법 중 하나입니다. 구체적으로 갖고 싶은 것과, 해보고 싶은 것, 되고 싶은 것을 기록한 뒤 이번에도 왜 그런 생각을 하게 됐는지를 구체적으로 생각해서 기록해 보세요.
예를 들어 인생에서 갖고 싶은 것이 ´부유함, 건강한 몸, 행복한 가족´이 생각났습니다. 이 중 내가 생각하는 부유함이란 ´정원이 있는 집에서 살고, 가족들과 함께 1년에 한번씩 가족여행을 여행을 갈 수 있는 것´ 이라는 생각으로 정리되었다면 ´정원이 있는 집´은 갖고 싶은 것에, ´가족여행´은 하고 싶은 것 리스트에 나누어 적어둡니다. 리스트에는 구체적인 생각이나 이미지를 기록해 두면 더 좋습니다. 단편적인 생각은 ´왜?´ 라는 질문을 통해서 범위를 확장할 수 있습니다. ´하고 싶은 것´에는 박사학위 따기, 자원봉사 하기, 세계여행 등이 있을 수 있고, ´되고 싶은 것´에는 건강해 지고 싶다, 유머감각 있는 사람 등이 있겠습니다. 왜 그것을 하고 싶고, 왜 그런 사람이 되고 싶은지 구체적으로 생각하고 리스트에 적어보세요. 아무리 생각해도 이유를 찾기 힘들 때는 억지로 이유를 찾기 보다 그냥 리스트에 적어 둡니다. ´갖고 싶은 것, 하고 싶은 것, 되고 싶은 것´에 대한 마음을 모두 적어 본다면 자신의 이상을 발견하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  ´다음에 하지 뭐..´라는 말은 누구나 한번쯤 해봤을 거라 생각합니다. 지금 젊고 건강하기 때문에(혹은 죽기 직전까지 아프지 않기 때문에) 우리의 생이 유한하다는 것에 대해 깊이 있게 생각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하고 싶은 일, 또는 해야 할 일을 다음으로 미루곤 합니다. 그런데 무언가를 새로 시작해야 할 때는 ´너무 늦었어.. 다시 시작 하기엔 시간이 너무 부족해´라는 생각을 합니다. 내가 만약 1년밖에 살지 못한다면? 이라는 가정을 하고 남은 1년간 무엇을 하고 싶은지 생각 해보세요. 그것은 ´지금 바로 실행할 수 있는데도 하지 않는 일´들이 대부분 일겁니다. 또 앞으로 100년이라는 시간이 있을 때 하고 싶은 일을 생각해 보세요. 대부분 시간이나 경제적인 이유를 들어 ´시도조차 하지 않은 일´들이 대부분 일 겁니다. 지금 할 수 있는데도 하지 않은 일들, 시도조차 하지 않고 단념한 일들을 생각해 본다면 자신의 가치를 좀 더 분명하게 확인할 수 있을 겁니다.
|  우리는 여러 가지 역할을 동시에 수행하고 있습니다. 직장에서는 상사로서의 역할, 부하직원으로서의 역할, 팀원으로서의 역할 등이 있을 수 있겠죠. 또 가정에서는 부모로서의 역할, 자녀로서의 역할, 남편이나 아내로서의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여러 가지 역할을 수행하고 있는 데 각각의 역할에 따라 비중을 다르게 두는 경우가 있습니다. 즉, 한가지 역할에서 성공하기 위해서 다른 역할을 희생하고 있는 거죠. 회사에서 성공하기 위해서 가정에 소흘한 남편, 가사를 돌보느라 사회 활동에 참여하지 않는 부인, 학업에만 열중하느라 교우관계를 하지 않는 학생 등의 예가 있을 수 있겠죠. 하지만 어느 한가지 역할도 소흘히 하지 않고 자신의 역할로서 책임지고 행동해 보세요. 그것을 명확히 인식하고 실천 한다면 균형 있고 이상적인 삶에 근접할 수 있을 겁니다. 그러기 위해서 역할 목록을 만들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역할을 적어 보고 나는 이 역할들을 충분히 수행하고 있는지를 생각해 봅니다. 그리고, 이 역할과 관계된 사람들이 나에게 기대하고 있는 것이 무엇인지를 생각해 보세요. 부모님이 나에게 어떤 기대를 하고 있는지, 직장의 상사나 부하직원이 나에게 어떠한 기대를 하고 있는지.. 그리고 그들에게 어떤 기여를 할 것인지를 생각해 봅니다. 이렇게 역할을 적는 과정을 통해 자신의 정체성에 대하여 깊은 이해를 할 수 있게 됩니다. 자신이 맞고 있는 역할은 자신이 어떤 사람 인지를 알려주며, 역할을 적는 과정에서 장래에 무엇을 하고 싶은지에 대해서 귀중한 단서를 발견하게 될 것입니다. |  20년 뒤에 신문에서 인터뷰를 했을 때 이웃 사람들이 당신을 어떤 사람이라고 말해 주면 좋을까요? 인터뷰를 위해서 주변의 지인을 몇 명 소개해 달라고 했을 때 소개해 줄 사람은 누구이며, 그들이 당신을 어떻게 기억하면 좋을지를 기록해 보세요.
그 사람은 당신의 업적이나, 인격에 대해서 말할 수도 있고, 자신의 인생에 좋은 영향력을 미쳤다고 기억할 수 도 있을 겁니다. 기사를 직접 작성해 보세요. 그리고 지금 자신의 모습과 비교를 해 보세요. 만족스러운 가요? 개선해야 할 점도 있을 겁니다. 특히 개선해야 될 부분이 떠오른다면 자신의 이상적인 미래를 이룰 수 있도록 실천하는 데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가치는 새로운 것이 아니라 늘 마음속에 있는 것이기 때문에 분명한 가치를 발견하기 위해서는 스스로에게 질문을 던지고 생각해야 합니다. 가치를 명확히 하면 확고한 기준이 생기므로 고민하는 시간이 줄어 들게 되어, 제때 선택할 수 있고, 행동으로 실천할 수 있게 됩니다. 가치에 의해 움직인다면 이상과 행동이 일치한 데서 오는 만족감이 뒤따르고, 정말로 하고 싶은 것을 할 수 있게 됩니다. 지금까지의 여러 가지 목록의 작성을 통해서 내면에 있는 가치를 자연스럽게 발견하셨을 거라 생각됩니다. 이제 자신이 가지고 있는 가치의 실체를 생각해 보도록 해보겠습니다.
먼저 ´존경하는 인물 리스트´, ´갖고 싶은 것, 하고 싶은 것, 되고 싶은 것 리스트´, ´시한부 삶 1년 행동 리스트´, ´향후 100년 인생 행동 리스트´를 다시 한 번 살펴 보세요. 그리고 하고 싶은 것이나 원하는 것을 실제로 했을 때 어떤 결과를 얻을 지와 결국 내가 하고 싶은 것이 무엇인지를 적어보세요. 예를 꾸준한 어학공부는 어떤 결과가 있고, 그것을 통해 무엇을 하고 싶은지를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또 목록을 전체적으로 살펴 보았을 때 전체적으로 공통된 특징, 예를 들어 직장에서의 성과에 대한 내용이 많다면 당신의 지배가치는 ´직장에서의 성공´ 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간략한 단어로 가치가 정리 됐다면, 그 가치가 왜 중요한지와 자신에게 어떤 의미를 갖는지 설명해 봅니다. 그렇게 각각의 가치의 의미가 분명해 지고 명확해 진다면, 어떤 일을 할 때에 분명한 동기를 가지고 행동할 수 있습니다. |  스티븐 코비 박사의 성공하는 가족들의 7가지 습관의 프롤로그는 이런 제목으로 시작합니다. ´우리는 90% 이상의 시간을 항로에서 이탈해서 살아간다. 하지만 그러면 좀 어떤가?´ 참으로 자신감 있고 여유 넘치는 문구 라고 생각합니다. ^^ 자신이 가야 할 ´항로´를 정확히 인식하고 있다면, 비바람이 불고 기류의 변화가 있는 상황에서도 올바른 항로를 찾기 위해서 끊임 없이 노력하고 결국에는 항로를 찾아 목적지에 도착할 것 이라는 거죠. 그러나 무사히 도착하기 위해서 관제탑이나 다른 비행기들로부터 정보를 수집하여 정해진 항로로 되돌아 가겠다는 비전과 계획, 능력, 그리고 올바른 길로 되돌아 갈 수 있는 용기가 있을 때 ´그러면 좀 어떤가?´라고 말할 수 있는 여유를 가질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상적인 나의 모습과 지배가치를 찾아 비상하는 2009년이 되시기 바라겠습니다~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