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ipped from: http://www.itworld.co.kr/m/news/all/77576 |
페이스북은 훌륭한 마케팅 도구이자 소통의 창구가 되지만, 짧은 상태 업데이트와 간단한 내 소개 화면만으로는 조금 부족한 것이 사실이다. 만약 진정 페이스북을 사업 목적에 활용하고 싶다면, 클릭할 수 있는 부가 화면들의 이미지인 탭을 프로필에 추가하면 도움이 될 것이다. 창의적으로 만들어진 탭은 방문자들이 더 많은 활동을 하게 만들고, 콘텐츠도 잘 보여지게 만들 수 있다. 탭을 이용하여 퀴즈와 설문조사를 올릴 수도 있고, 트위터나 핀터레스트(Pinterest)같은 다른 소셜 네트워크의 콘텐츠까지도 끌어와 보여줄 수 있다.

커스텀 탭을 없앤 PC월드의 페이스북 화면(왼쪽 위)와 탭이 추가된 화면(오른쪽 아래)
페이스북의 개발 플랫폼을 사용하여 자체 탭을 만들만한 코딩 기술이 없다면, 페이스북 앱의 도움을 받으면 된다. 몇몇 앱은 완전히 커스터마이즈된 웹 화면을 추가 탭으로 적용시켜 주는데, 이를 통해제품과 서비스 그리고 회사 문화에 대한 콘텐츠를 추가하는데 아주 편리하게 쓸 수 있다.

아이프레임 앱은 페이스북 존재감을 높여주는 가장 간단한 도구다.
아이프레임 앱은 두 개의 탭 화면을 페이스북 화면에 더해주는 가장 간단한 커스텀 마법사(custom wizards)들 중 하나다. 기존의 URL을 명시하거나 텍스트와 HTML을 입력해 커스텀 탭에 띄우고 특정 프레임 높이를 지정해 콘텐츠의 길이를 맞출 수 있다. "팬 게이트(fan gate)" 기능을 사용하면 이미지나 문구를 띄워 주요 콘텐츠를 보기 이전에 방문자들이 "좋아요"를 할 수 있게 해준다.
아이프레임 앱이 온라인 스토리지를 제공하지 않기 때문에, HTML 코드를 이미지나 동영상과 함께 입력하기 위해서는 그 파일들을 다른 곳에 미리 업로드 시켜두어야 한다는 점은 명심해야 한다.
무료 서비스는 그 로고가 페이지 말미에 나타나게 된다. 7일의 체험 기간 후, 월 9.9달러부터 시작하는 프리미엄 서비스를 이용하면 광고를 없앨 수 있다.

호스팅된 아이프레임은 WSIWYG 편집기를 제공한다.
팬빌더(FanBuilder)는페이스북 페이지에 탭을 10개까지 더해주는 고급 앱이다. 팬이 2만 5,000명 이하인 페이지의 경우 무료로 사용할 수 있지만, 탭 말미에 광고가 들어간다. 프리미엄 서비스는 월 5달러부터 시작하는데, 광고가 없고, 탭도 무제한적으로 만들 수 있다.
텍스트나 코드를 커스텀 탭에 입력할 때, 방문객이 페이지를 "좋아요"했는지 여부에 따라 다른 콘텐츠가 보여지도록 설정할 수 있다. WYSIWYG 편집기를 사용하면 코드와 시각적 화면 모두와 함께 텍스트를 구성하고, 링크나 이미지도 추가할 수 있게 해준다. 페이지마다 파일을 25MB까지 업로드 할 수 있는데, 프리미엄 서비스를 이용하는 경우 250MB까지, 혹은 그 이상도 가능하다. 구글 애널리틱스(Google Analytics) 코드를 입력하여 페이스북 탭의 트래픽도 추적할 수 있다.

20개 이상의 탭을 추가시키려면 스태틱 아이프레임 탭을 사용해보라.
우박스(Woobox)의 스태틱 아이프레임 탭을 사용하면 페이스북 페이지에 탭을 20개 넘게 추가할 수 있다.
탭에 어떤걸 올리고 싶은가? URL, 이미지, HTML 코드 등을 선택할 수 있고, 팬이 아닌 사람에게 보여지는 페이지 소스를 표시할 수도 있다. WSIWYG 편집기로는 포매팅(formatting)과 편집이 가능하여, 코드와 시각적 보기를 전환시켜 준다. 무료 서비스에는 팬과 팬이 아닌 사람을 구분하여 페이지 조회수, 방문자수, 좋아요 등의 통계를 보여주는 방문자 분석까지 포함되어 있다.
프리미엄 서비스는 월 10달러부터 시작하는데, 탭 페이지의 접속을 제한시킬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예를 들어, 사용자들이 요구한 양식을 작성하거나, 페이지에 좋아요를 누른 일정 수 이상의 페이스북 친구들이 있는 사람들만 접속시켜주는 식이다.
익스텐디드 인포를 사용하면 보통의 내 소개 페이지와 비슷한 탭을 나란히 추가시켜주는데, 이를 통해 제품, 텍스트, HTML 코드, 비디오 등의 더 많은 세부사항을 보여줄 수 있다. 콘텐츠를 각각 제목과 함께 불렛화하거나(bulleted), 번호를 붙이거나, 단락 목록을 통해 정리할 수 있다.

트윗을 페이스북까지 연장시켜보라.
트위터 존재감을 페이스북 팬들에게까지 알리고 싶은가? 우박스에서 나온 이 무료 앱은 트위터 프로필과 트윗들을 하단에 작은 광고 링크를 붙여 페이스북 페이지에 하나의 탭으로 추가시켜준다.
트위터 탭 설정에서 모든 트윗을 보여주거나, 오직 검색어를 포함한 것만 보여주도록 선택할 수 있다. @로 시작하는 대화 트윗을 숨기거나, 트위터 프로필 배경도 선택에 따라 숨길 수 있다. 팬 게이트를 활성화하여 오직 당신을 "좋아요"한 페이스북 이용자들에게만 트위터 탭이 보여지게 할 수도 있다.

핀터레스트 콘텐츠를 핀터레스트를 사용하지 않는 페이스북 이용자들과 공유하기 위한 좋은 방법이 있다. 역시 우박스에서 만든 이 무료 앱은 페이스북 페이지에 핀터레스트 게시판과 핀(Pin)을 하단에 작은 광고만 덧붙여서 탭으로 보여준다. 페이스북 방문자들은 핀 게시판을 검색하고, 클릭을 통해 핀들을 페이스북 탭 페이지상에서 볼 수 있다. 그들이 핀을 클릭하면 새 검색창이 열리면서 핀터레스트상의 핀으로 유도한다.
핀 탭이 핀 게시판의 전부, 혹은 일부 핀 게시판만 선택적으로 보여지게 할 수 있고, 페이스북 좋아요와 핀의 보내기 버튼을 활성화시켜 방문자들이 그들의 페이스북 친구들과 공유하기 쉽도록 설정할 수도 있다. 팬 게이트 기능은 페이스북 이용자들 중 "좋아요"한 사람들만 핀터레스트 탭을 볼 수 있도록 허용한다.
이 무료 플랫폼은 콘텐츠를 추가하고, 트위터와 페이스북 트래픽을 분석하는데 도움을 준다. 팬 앱즈를 사용하면 트위터와 페이스북에 한번에 업데이트를 올릴 수 있고, 특정 국가와 언어에만 보이도록 제한하거나, 포스트 등록을 예약하고, 퀴즈와 설문조사를 만들 수 있다. 이미지-기반(Image-based) 설문조사는 이용자들에게 제품 이미지 목록을 보여주고, 가장 인기 있는 5개를 공유할 수 있게 해준다.

대규모 팬 페이지를 대상으로 한 프리미엄 서비스를 이용하면 특별 행사, 행운권, 도전과제, 리워드 등의 홍보물을 제작하고 게재할 수 있다. 또 선물 상점과 게임을 만들고, 장소와 이벤트도 관리할 수 있다. 구글 애널리틱스의 지원하에 포스트, 관계, 홍보물 분석을 확인할 수도 있다. editor@itworld.co.kr
'IT세상 > Social' 카테고리의 다른 글
[Box 플레이어] 블로그에 음악 올리기 (0) | 2013.02.09 |
---|---|
Zen To Done (ZTD) - 궁극적인 단순 생산성 시스템 (0) | 2013.01.22 |
메모의 7가지 기술 - 삶-지식,생활정보,건강,미용,좋은생각 (0) | 2013.01.22 |
직장인 생산성을 해치는 7가지 주범 (0) | 2013.01.22 |
소셜큐레이터 (Social Curator) 황성진 :: 성공을 부르는 ‘정리의 힘’ (0) | 2013.01.22 |